티스토리 뷰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을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히 정리하여 다음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장흥 제주 배편 현황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를 가장 쉽게 여행하는 방법은 비행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인천공항을 제외한 국내 대부분 공항인 김포국제공항, 울산공항, 김해국제공항, 광주공항, 제주국제공항, 여수공항, 대구국제공항, 포항경주공항, 청주국제공항, 사천공항, 무안국제공항, 군산공항, 양양국제공항, 원주공항, 울릉신공항에서 제주도 노선을 1순위로 우선하고 있기 때문에 제주도 항공권 가격 비교 후 본인이 이용하기 쉬운 공항을 통해 이용하면 됩니다. 제주도를 항공편으로 가는 방법 이외에도 대형 크루즈나 쾌속선을 타고 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항공편보다 제주도 배편이 가지는 장점이라면 저렴한 배편 요금, 크루즈만 줄 수 있는 낭만 그리고 본인의 차량을 직접 제주도까지 가지고 갈 수 있는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배편은 여객선 터미널 또는 선박회사 사정에 따라 제주도 노선이 생겼다 없어졌다를 반복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포스팅 작성 시점에서는 녹동신항여객선터미널, 부산여객선터미널, 삼천포신항여객선터미널, 여수엑스포여객선터미널, 완도여객선터미널, 인천여객선터미널, 목포여객선터미널, 추자도에서 제주도 배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정리하고 있는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은 가장 최신 정보를 포스팅 작성 시점에서 확인하고 정리하였습니다. 하지만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은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제 포스팅은 현 시점에서는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이 이랬구나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장흥 제주 배편 현황과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으니 함께 읽어 보시면 제주도 배편 이해에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흥 제주 배편 현황
제이에이치페리는 많은 해운을 운영하고 있는 해운그룹사인 대아고속해운의 계열사입니다. 장흥 제주(성산포)간 배편인 오렌지호를 운항하는 해운회사는 제이에이치페리였습니다. 초기 회사 법인명은 장흥해운이었고 현재는 제이에이치페리로 법인명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장흥에서 제주도 성산포 노선을 운행했던 New 오렌지호를 운영했던 제이에이치페리는 현재 인천과 백령도 노선인 하모니플라워호를 운항중입니다.
오렌지호는 장흥해운(제이에이치페리)과 노력항이 운항하고 있는 장흥 노력항과 제주 성산포항을 왕복하는 초쾌속 카페리선이었습니다. 속력은 40노트입니다. 당시 이 속도는 국내 포항과 울릉도를 왕복하는 썬플라워호 다음으로 빠른 속력을 자랑하는 쾌속선이었으며 제주를 가는 데에 소요시간은 단 1시간 30분이었습니다. 제주도 소요시간 1시간 30분은 육지에서 제주도를 가는 배들 중 가장 소요시간이 짧았습니다. 2011년에는 장흥 제주 배편이 호황을 맞아 오렌지호 취항 1주년 기념으로 오렌지 2호까지도 운항을 하였습니다. 오렌지1호는 장흥 제주 노선을 마치고 인천 백령도 노선으로 이동하여 하모니플라워호로 선박명을 변경하여 운항하였습니다. 또한 오렌지2호도 묵호 울릉도 노선으로 노선을 변경하여 썬플라워2호라고 선박명을 변경하여 운항하였습니다. 오렌지1호, 2호를 대신하여 최신형 쾌속선 New 오렌지호가 전남 장흥 제주 성산 노선을 운항하기도 하였으며 New 오렌지호는 4,200톤급 초대형 쾌속선으로 825명 정원에 차량 85대를 선적할 수 있었으며 제주도까지 소요시간은 2시간 20분이었습니다.
장흥 제주 노선 배편 이력
New 오렌지호
장흥 제주 성산포 노선을 운행하였으며 여객정원은 일반석 637석, 우등석 188석으로 총 825석으로 차량은 85대를 선적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에 다양한 편의시설을 구비하였으며 기존 선박에 비해 두배가량 커진 쾌속선으로 4,200톤에 전장 81m, 전폭 26m의 크기로 2012년 3월부터 교체되어 장흥 제주 성산포 노선은 운항하였습니다.
오렌지1호
오렌지1호(이후 하모니플라워호로 이름 변경).
호주에서 제작된 40노트의 쌍동 쾌속 카페리선으로 최대 정원은 사람 564명과 차량 70대를 실을 수 있었습니다. 2,400톤의 무게로 전장 71m와 전폭 19m의 크기의 쌍동 쾌속선이었습니다. 2010년 7월 3일에 장흥 제주 노선을 취항했으며 이후 인천 백령도 구간으로 노선을 변경하여 운항하였고 선박명도 하모니플라워호로 변경되었습니다. 제이에이치페리 소속의 선박입니다.
오렌지2호
오렌지2호(이후 썬플라워2호로 이름 변경).
당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쾌속선박었고 이에 걸맞게 805명의 인원과 승용차 152대를 실을 수 있었습니다. 놀이방과 카페 등의 시설이 구비된 대형 크기의 선박으로 속력은 오렌지1호보다 느린 37노트였습니다. 제주까지 소요시간도 오렌지1호보다 느린 2시간 20분이었습니다. 이후 묵호 울릉도 노선을 운항 노선을 변경하여 운항하였으며 선박명도 썬플라워2호로 바뀌었고 1996년 네덜란드에서 건조되었습니다.
장흥 노력항 여객선터미널은 전라남도 장흥군 회진면 덕산리 노력도에 위치한 항구, 여객선 터미널입니다. 2010년 7월 1일에 여수지방해양항만청으로부터 정기여객선 해상여객운송사업 면허를 승인받았고 7월 2일에는 취항식을 올려 장흥 제주도 노선 운항을 개시했습니다. 제주도까지의 운행시간이 짧고 승선비 및 선적비가 다른 곳에서 운항하는 선박 보다 저렴하여 2010년 7월 ~ 8월 예약접수된 건수가 10만명을 돌파하기도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이용으로 장흥 노력항이 있는 회진면은 하루 평균 외래 방문객이 취항 전 70명에서 취항 후 1000명으로 증가했고 이에 따라 숙박업 매출이 20%, 음식점 매출은 30% 증가하여 지역 경제에도 일조하기도 하였습니다.
장흥 제주도 노선은 수요가 급증하여 쾌속선을 2척까지 증설했으나 이후 다른 지역에서도 제주도 배편 노선을 많이 신설하자 이용객 수가 감소했고 다시 1척으로 줄기도 하였습니다. 목포시, 여수시, 완도군, 고흥군, 해남군 등 지자체 및 선박회사의 제주도 노선 경쟁이 과열되어 장흥 제주도 노선 이용객이 급격하게 줄었습니다. 이후 장흥 제주도 배편 노선은 중단되어 현재까지 운항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장흥 제주도 배편 첫 출항은 2010년 7월 1일 오렌지호였습니다. 오렌지호는 여객 600여명과 차량 70대를 싣는 2400톤급이며 40노트의 운항속도를 낼 수 있었고 장흥군 노력항에서 출발, 제주 성산포항에 1시간 40분여만에 주파하는 국내 최초의 초쾌선 카페리이기도 하였습니다. 당시 장흥 제주도 배편 시간표는 하루 두차례 운항을 하였으며 장흥 노력항 출발시간은 오전 8시40분과 오후 3시10분이었습니다. 제주 성산포항 출항시간은 12시 정오와 오후 6시30분 두차례였습니다. 오렌지호를 이용하는 승객들의 편의를 위해 광주와 순천에서 장흥 노력항까지 왕복 셔틀 버스를 운행하기도 하였고 노력항과 성산항에 대형 무료주차장을 제공하기도 하는 등 제주도 배편 중에서는 꽤나 많은 편의 시설을 제공한 노선이었습니다.
장흥 제주도 배편
운항항로 : 장흥(노력항) ↔ 제주도(성산포)
취항일 : 2010년 7월1일 예정 / 1일2회 운항
여객선 규모 : 2,400톤급 쾌속여객선, 승선인원 600명 / 차량90대
운항 소요시간 : 1시간 30분 / 시속40노트
장흥 제주도 배편 요금(운임)
정상운임 : 2만9500원(어른), 1만4750원(소아), 2만6600원(중,고생-10%), 2만6600원(일반단체-10%), 2만3600원(학생단체-20%)
할증운임 : 3만2500원(어른), 1만6300원(소아), 2만9300원(중,고생-10%), 2만9300원(일반단체-10%), 2만6000원(학생단체-20%)
장흥군민, 제주도민 10% 할인가능합니다.
장흥 제주도 배편 차량선적 요금
선박사 : IHFerry(아이에이치페리)
배편 : 오렌지호
출발 : 장흥노력항여객선터미널
도착: 성산포항
소요시간 : 2시간 40분
구분 | 차 종 | 정상운임 | 취항기념 할인운임 | 특송기간 | ||
평일 | 휴일 | 할인1 | 할인2 | 운임 | ||
국산차 | 마티즈(스파크), 모닝, 비스토, 티코, 레이 | 82,000 | 91,000 | 60,000 | 65,000 | 75,000 |
리오, 프라이드, 아베오, | 85,000 | 96,000 | 65,000 | 70,000 | 80,000 | |
베르나,엑센트, 클릭 | ||||||
라세티, i30,쏘울, 포르테, SM3, | 98,000 | 111,000 | 70,000 | 75,000 | 85,000 | |
크루즈, 아반떼, 벨로스터, 세라토 | ||||||
쏘나타, SM5, K5, 말리부, | 98,000 | 111,000 | 80,000 | 85,000 | 95,000 | |
토스카, 로체, i40, 매그너스 | ||||||
알페온, 오피러스, K7, SM7, 체어맨, | 110,000 | 127,000 | 90,000 | 95,000 | 105,000 | |
그렌져, 제네시스, 에쿠스 | ||||||
투싼,싼타페,베라크루즈,겔로퍼, | 114,000 | 129,000 | 95,000 | 100,000 | 105,000 | |
코란도,카이런,엑티언, 무쏘,렉스턴 | ||||||
캡티바,올란도,QM5,카렌스,카스타, | ||||||
쏘렌토,스포티지,모하비 | ||||||
레토나, 윈스톰, 레조, 테라칸, 싼타모 | ||||||
에쿠스 리무진, | 130,000 | 149,000 | 110,000 | 115,000 | 125,000 | |
체어맨 리무진등 리무진 차종 | ||||||
무쏘스포츠,액티언스포츠, 코란도스포츠 | 130,00 | 149,000 | 110,000 | 115,000 | 125,000 | |
(화물 적재시에는 선적불가) | ||||||
트라제XG,로디우스,카니발, | ||||||
스타렉스,이스타나,프레지오 | ||||||
(화물 적재시에는 선적불가/ | ||||||
15인승 승합차는 전화예약만 가능) |
구분 | 차 종 | 정상운임 | 취항기념 할인운임 | 특송기간 | ||
평일 | 휴일 | 할인1 | 할인2 | 운임 | ||
외제차 | 아우디A3,BMW1, 푸조207, | 136,000 | 158,000 | 95,000 | 100,000 | 110,000 |
폭스바겐 뉴비틀,미니쿠퍼,폭스바겐골프 | ||||||
아우디A4,BMW3,벤츠C-클래스, | 136,000 | 158,000 | 105,000 | 110,000 | 120,000 | |
푸조308,도요타프리우스 | ||||||
아우디A6,BMW5,벤츠E-클래스, | 147,000 | 169,000 | 105,000 | 110,000 | 120,000 | |
푸조508,폭스바겐 파사트 | ||||||
혼다어코드,도요타캠리,인피니티G, | ||||||
닛산알티마 | ||||||
아우디A8,BMW7,벤츠S-클래스, | 159,000 | 187,000 | 130,000 | 135,000 | 145,000 | |
크라이슬러C-300,볼보S80,렉서스LS | ||||||
폭스바겐 페이튼,링컨MKZ,인피니티M | ||||||
렉서스LX,아우디Q5,Q7,BMWX , | 153,000 | 178,000 | 130,000 | 135,000 | 145,000 | |
벤츠GLK,M-클래스, 인피니티EX/FX | ||||||
푸조3008,혼다CR-V,렉서스RX, | ||||||
닛산무라노,캐딜락SRX | ||||||
포드이스케이프,익스플로어, | ||||||
링컨MKX,폭스바겐티구안,투아렉 | ||||||
볼보XC60/70/90 | ||||||
아우디TT,벤츠CLK/SLK/SL-클래스, BMW Z시리즈, 머스탱, 박스터, | 181,000 | 208,000 | 175,000 | 180,000 | 180,000 | |
푸조207(컨버터블) | ||||||
도요다 시에나, 마쯔다 MPZ | 181,000 | 208,000 | 175,000 | 180,000 | 180,000 |
선박 구조특성상 일부 수입대형SUV차종, 수입승합차종 및 콤비 등 (12~25인승) 미니버스 종류는 선적이 불가합니다. 화물이 적재된 액티언스포츠, 무쏘스포츠, 코란도스포츠, 승합차량(3/6인승밴, 15인승 포함)은 선적이 불가 합니다.
오늘 정리하여 알려드린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은 가장 최신 정보를 포스팅 작성 시점에서 확인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이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며 합니다. 하지만 장흥 제주 배편 현황은 향후 사정에 따라 변할 수 있으니 제 포스팅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이상으로 장흥 제주 배편 현황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